본문 바로가기
매일미사 말씀묵상

22/11/27 (일) 매일미사 오늘의 말씀 묵상

by 평화다방 2022. 11. 27.
반응형

 

기뻐하며 주님의 집으로 가리라.

“주님의 집에 가자!”할 때 나는 몹시 기뻤노라. 예루살렘아, 네 성문에 우리 발이 이미 서 있노라. 그리로 지파들이 올라가네. 주님의 지파들이 올라가네. 이스라엘의 법을 따라 주님의 이름을 찬양하네. 그곳에 심판의 왕좌, 다윗 집안의 왕좌가 놓여 있네. 예루살렘의 평화를 빌어라. “너를 사랑하는 이들은 평안하리라. 너의 성안에 평화가 있으리라. 너의 궁 안에 평안이 있으리라.” 나의 형제와 벗들을 위하여 비노라. “너에게 평화가 있기를!” 주 우리 하느님의 집을 위하여 너의 행복을 나는 기원하리라.

 

2022년 11월 27일 (일) 대림 제1주일 온라인 미사와 오늘의 말씀 묵상입니다.

 

 

 

랜선으로 초대합니다!

2022년 11월 27일
매일미사와
오늘의 말씀 묵상

대림 제1주일

 

 

오늘 말씀 한 줄 요약

  • 제1독서
    (이사 2,1-5)
    주님께서 영원한 평화의 하느님 나라로 모든 민족들을 모아들이신다.

  • 제2독서
    (로마 13,11-14ㄱ)
    우리의 구원이 더 가까워졌습니다.

  • 오늘 복음
    (마태 24,37-44)
    너희는 준비하고 깨어 있어라.

 

천주교 온라인 매일미사와 오늘의 말씀 묵상 22년 11월 27일 (일) 평화방송 매일미사 명동성당 매일미사 조명연 마태오 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 김찬선 레오나르도 신부 전삼용 요셉 신부 한상우 바오로 신부 오늘의 말씀 묵상

 

온라인 매일 미사 바로가기

 

오늘의 말씀 묵상 바로가기

 

 

매일미사 복음 (Gospel)
복음 (Gospel)

 

기도

 

전능하신 하느님, 저희 마음을 이끄시어 저희가 이 세상에서 옳은 일을 하며 다시 오시는 그리스도를 맞이하게 하시고 마침내 하늘 나라에 들어가 그리스도 곁에서 영광을 누리게 하소서.

 

 

복음
마태 24장 37-44절

 

너희는 준비하고 깨어 있어라.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37 
“노아 때처럼 사람의 아들의 재림도 그러할 것이다. 

38 
홍수 이전 시대에 사람들은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는 날까지 먹고 마시고 장가들고 시집가고 하면서, 

39 
홍수가 닥쳐 모두 휩쓸어 갈 때까지 아무것도 모르고 있었다. 사람의 아들의 재림도 그러할 것이다. 

40 
그때에 두 사람이 들에 있으면, 하나는 데려가고 하나는 버려둘 것이다. 

41 
두 여자가 맷돌질을 하고 있으면, 하나는 데려가고 하나는 버려둘 것이다. 

42 
그러니 깨어 있어라. 너희의 주인이 어느 날에 올지 너희가 모르기 때문이다. 

43 
이것을 명심하여라. 도둑이 밤 몇 시에 올지 집주인이 알면, 깨어 있으면서 도둑이 자기 집을 뚫고 들어오도록 내버려 두지 않을 것이다. 

44 
그러니 너희도 준비하고 있어라. 너희가 생각하지도 않은 때에 사람의 아들이 올 것이기 때문이다.”

 

 

매일미사 온라인 미사 (Daily Catholic Holy Mass Online)
온라인 미사 (Daily Catholic Holy Mass Online)

 

평화방송 매일미사
은성제 요셉 신부 강론

 

 

2022년 11월 27일 (일)
은성제 요셉 신부 집전

 

 

명동성당 매일미사
심승우 마르티노 신부 강론

 

 

2022년 11월 27일 (일)
심승우 마르티노 신부 집전

 

 

매일미사 오늘의 말씀 묵상
오늘의 말씀 묵상 (Daily Homilies Reflections)

 

매일미사 오늘의 묵상
김상우 바오로 신부

 

지금 우리는 어떤 마음으로 아기 예수님을 기다립니까?

 

한겨울 매서운 추위에는 봄날의 햇살을 기다립니다. 한여름 숨막히는 더위에는 가을의 선선한 바람을 기다립니다. 이처럼 우리는 일상에서 기다림을 경험합니다. 

오늘은 전례력으로 새해 첫날인 대림 제1주일입니다. 교회 공동체는 사람이 되시어 우리 가운데 오실 아기 예수님을 기다리는 것으로 이날을 시작합니다. 이 기다림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제1독서는 메시아 임금에 대한 기다림을 예언합니다. 그날에 하느님의 심판이 메시아 임금에게 전해질 것인데, 많은 백성 사이에서 전쟁이 끝나고 ‘평화의 도시’라는 뜻을 지닌 예루살렘으로 모두 모일 것입니다. 본문에 등장하는 “그분의 길”, “주님의 빛 속에 걸어가자!”라는 표현은, 신앙인이 삶 안에서 실천해야 할 구체적인 덕목으로 하느님의 말씀인 율법을 제시합니다. 

한편 제2독서는 예수님의 재림을 기다리는 그리스도인의 삶에 관하여 이야기합니다. 지금은 구원이 가까워졌기 때문에 그리스도인은 잠에서 깨어 새로운 정체성을 확립하고 새로운 삶을 행동으로 옮김으로써 그분의 재림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복음에서는 사람의 아들의 재림이 갑작스럽게 닥칠 것이라고 전합니다. 예수님께서는 노아의 홍수 이야기, 들에 있는 두 사람의 이야기, 맷돌질을 하던 두 여자의 이야기처럼 당신의 재림도 갑작스럽게 닥칠 것이니 늘 깨어 준비하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와 맺는 관계 안에서 자신의 신원과 정체성을 재확인합니다. 그리스도인은 새로운 삶과 실천으로 늘 깨어 준비합니다.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와 만남을 기다리는 축복받은 사람들입니다. 지금 우리는 어떤 마음으로 아기 예수님을 기다립니까? 

 

 

 

오늘의 말씀 묵상
프란치스코회
김찬선 레오나르도 신부

 

위대한 깨어있음.

 

바오로 사도는 지금이 어떤 때인지 우리가 당연히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지금이 어떤 때인지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지금이 어떤 때인지 알고 있습니까? 우리가 알고 있는 때는 어떤 때이고 바오로 사도가 얘기하는 어떤 때와 같은 때입니까? 

때에는 여러 때가 있고 그 여러 때 가운데 지금은 어떤 때이고, 사람에 따라 지금이 어떤 때인지 다릅니다. 

수험생에게는 지금이 놀 때이거나 공부할 때이고, 재산을 굴리는 사람에게는 지금이 땅이나 주식을 사고팔 때이고, 청춘 남녀에게는 지금이 사랑을 만날 때이거나 결혼 적령기이고, 늙은이나 중환자에게는 지금이 생명과 죽음을 놓고 싸울 때이고, 신앙인에게는 지금이 회개의 때이거나 구원의 때 곧 주님께서 오실 때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금 자기가 누구라고 생각하느냐에 따라 지금이 어떤 때라고 생각하는지 다를 것이고, 각기 자기가 중요시하는 것이 이루어질 때라고 생각하기 마련인데 자기 정체성이 신앙인의 경우, 지금은 늘 회개의 때이고 구원의 때이며 주님께서 오심을 기다리는 때입니다. 

그래서 대림 시기를 시작하는 오늘 바오로 사도는 처음 믿을 때보다 우리의 구원이 더 가까워졌고, 밤이 물러가고 낮이 가까이 왔으니 잠에서 깨어날 때가 됐다고 하고, 주님께서는 지금이 바로 당신이 다시 오실 때이니 우리에게 지금은 그 오실 주님을 깨어 기다리는 대림의 때라고 하십니다. 

그러므로 지금은 잠에서 깨어 주님을 기다리는 때이기에 우리는 오늘 두 단어 곧 잠과 주님을 더 성찰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잠이란 단지 물리적인 잠만 말하는 것이 아닐 것입니다. 물론 대림 시기에 기도하는 시간보다 잠자는 시간이 더 많아서는 안 되겠지만 영적인 의미에서 잠이란 주님께 대한 의식이 잠든 것을 말하는 것이니 지금까지 주님을 의식하지 않고 살아왔더라도 이제는 그 잠 곧 주님을 의식하지 않는 잠에서 깨어나야 합니다. 

우리는 이 세상을 살아가야 하기에 물리적으로 깨어 기도만 할 수 없습니다. 

오늘 바오로 사도가 어둠의 행실 곧 흥청대는 술잔치와 만취를 그만두라고 하지만,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술을 많이 마실 때가 있는데 그럴 때라도 주님께 대한 의식은 깨어 있어야 할 것입니다. 

제가 술꾼이어서 이런 말을 하는지 모르지만,그래서 저는 기도나 술을 먹지 않을 때 주님께 대한 의식이 깨어 있는 것보다도 술을 먹었을지라도 주님께 대한 의식이 깨어 있는 것이 더 위대하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저의 경험이기도 하지만, 들은 얘기이기도 합니다. 제가 대전에 있을 때 그곳 본당의 열심한 신자들은 술을 많이 먹고 난 뒤에도 집으로 바로 가 잠자지 않고 꼭 성당에 들러 조배하고 가 잠을 잤다고 합니다. 물리적으로는 술에 취했지만 정신적으로나 영적으로는 취해 곯아떨어지지 않는 위대한 깨어 있음이지요. 그러므로 대림 시기를 시작하는 오늘 우리도 다윗의 서원을 상기합시다. 


내 집안에 들어가지 않으오리다
침대에도 오르지 않으오리다.
이 눈에서 잠을 거두오리다
눈두덩에서 단잠을 거두오리다.

(시편 132, 3-4) 


어제 많은 분이 문자로 저의 축일을 축하해주셨는데 제가 문자를 하지 않기에 일일이 감사하다는 답을 드리지 못했습니다. 적절치 않지만 이곳에서 대신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전삼용 요셉 신부

 

 

어떤 삶이 깨어 준비하는 삶일까?

 

오늘은 전례력으로 새해의 시작인 대림 제1주일입니다. 그리고 복음 내용은 깨어 준비하라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태어나셨을 때 깨어 준비하던 이들은 구원받았고 그렇지 못한 이들은 구원받지 못했습니다. 당시 예수님께서 나타나실 때를 알지 못한 이들이 있었던 것처럼 지금은 교회라는 방주에 타지 않는 이들이 있습니다. 아니, 거의 대부분이 그렇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그 이유를 이렇게 설명하십니다. 

“홍수 이전 시대에 사람들은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는 날까지 먹고 마시고 장가들고 시집가고 하면서, 홍수가 닥쳐 모두 휩쓸어 갈 때까지 아무것도 모르고 있었다.”(마태 24,38-39)

깨어 준비하지 못하게 만드는 가장 큰 적은 그러니까 ‘바쁨’입니다. 우선 너무 바빠서 죽는다는 생각조차 하지 못하게 만드는 세상을 경계해야 합니다. 우리는 깨어 준비하고 있으며 노아의 홍수 때처럼 망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가 세상에서 정신이 없어 깨어있지 못한 이유는 잘못된 ‘희망’ 때문입니다. 희망을 이 세상 것에 두기 때문입니다. 김범석 교수의 『어떤 죽음이 삶에게 말했다』에서 죽기 일보 직전에도 용서를 청하러 온 동생에게 “내 돈 2억 갚아라, 임마!”라는 말을 한 사람이 있다는 사실은 놀랍습니다. 이런 것이 놀라운 이유는 바로 ‘죽음’ 앞이라는 조건 때문입니다. 죽음 앞에서도 그런 집착을 버리지 못함이 놀라운 것입니다. 

‘깨어있음’은 주님께서 오실 때를 아는 마음입니다. 주님께서 언제 오실지는 몰라도 매일이 주님께서 오실 수 있음을 아는 것이 깨어있음입니다. 따라서 ‘오늘 죽을 수도 있다!’라는 사실을 알고 살아가는 사람이 깨어있는 사람입니다. 

저는 다행히 할머니의 돌아가심으로 죽음에 대한 공포로 어렸을 시절을 지냈고 죽음의 공포를 이기는 방법은 오늘도 죽을 수 있음을 받아들이는 것뿐이라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잠이 죽음과 가장 가까운 순간이고 죽음을 무서워하면 잠도 무서워하게 됩니다. 잠잘 때 기분 좋게 잘 수 있다면 깨어날 때도 기분이 좋습니다. 이처럼 기분 좋은 잠을 자려면 하루가 기분이 좋아야 합니다. 하루가 행복해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행복하지 못한 이유는 내일도 살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이 세상 것에 집착하기 때문입니다. 

희망을 천상의 것에 두어야 합니다. 그래야 이 세상이 힘들지 않습니다. 저는 대학교 때 이휘재 씨를 질투했습니다. 나의 희망이 이 세상 것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 사람은 내가 지금 희망하는 모든 것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모두 죽는다. 그러나 내가 천국에 갈 수 있다면 이 세상은 성공한 삶이다!’라고 생각하니 버티는 삶이 그리 힘들지 않았습니다. 

사실 이 세상을 살아갈 힘도 ‘희망’인데, 이 세상을 살아갈 힘을 잃게 만드는 것도 희망입니다. 왜냐하면 이 세상 것을 희망하면 갖지 못한 것에 대한 절망이 뒤따르기 때문입니다. 천상의 것을 희망하면 이 세상 것들이 쓰레기처럼 여겨지기 때문에 갖지 못해도 버틸 수 있습니다. 사막에서 나뭇잎을 찾던 애벌레가 나비가 되었더니 나뭇잎이 없는 것에 대해 더는 절망할 필요가 없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저는 천상의 것을 희망하게 되었고 그때 부르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희망을 바꾸지 않으면 불러도 들리지 않습니다. 주님은 사제의 길로 저를 아주 오래전부터 부르고 계셨습니다. 노아의 홍수 때 노아가 모든 사람을 배로 초대해도 그들의 희망은 이 지상 것에 있었기 때문에 노아의 부르심이 들리지 않았던 것입니다. 어차피 죽으면 사라져버릴 이 세상, 가라앉는 배에 집착하지 맙시다. 우리 희망은 하느님 나라, 천국에 있습니다. 

이렇게 올바른 희망을 품으면 이제 가지게 되는 것이 ‘믿음’입니다. 제가 신학교에 들어갔을 때 주님께서는 “그래, 너 나에게 많이 주었니? 난 네게 다 주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주님께서 다 주셨으면 나도 하느님입니다. 하느님께서 다 주셨기에 하느님을 주신 것입니다. 이것이 성체성사입니다. 성체성사를 통해 내가 하느님이 됩니다. 

이렇게 되니 이 세상에서 못 할 일이 없을 것만 같습니다. 아무리 실패해도 절망하지 않습니다. 많은 실패가 주님께서 주신 소명을 완수하는 과정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성모 마리아께서는 지상 것에 대한 희망을 접고 천상의 것을 희망하심으로써 하느님의 어머니가 되실 것을 믿으셨습니다. 

희망하는 사람은 믿음으로 삽니다. 이것은 마치 새의 두 날개와 같습니다. 천상의 것을 희망하면 내가 천상에 살 수 있는 자격이 있음을 믿어야 합니다. 하느님의 집에는 하느님의 자녀만 삽니다. 하느님의 자녀는 하느님입니다. 그러니 자존감이 높아집니다. 결국 행복해집니다. 행복은 자존감입니다. 성 프란치스코는 가진 것이 없으면서도, 병에 걸렸음에도 “오, 아름다워라!”를 불렀습니다. 하느님의 자녀로 살아가는 삶이 행복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사랑입니다. 성모 마리아께서는 엘리사벳을 방문하시고 마니피캇을 노래하셨습니다. 

하느님이 사랑이십니다. 내가 하느님임을 믿으면 내가 사랑이 됩니다. 이는 마치 태양이 태양이기 때문에 뜨거운데 우리가 그 태양 덕분으로 사는 것과 같습니다. 억지로 사랑하려 하지 않습니다. 다만 사랑하지 않으면 안 되는 존재가 될 뿐입니다. 사람들은 나에게서 사랑을 느낍니다. 나는 주는 게 아무것도 없다고 느끼는데 말입니다. 이것이 준비하는 삶입니다. 사랑은 희망과 믿음의 두 날개 때문에 위로 오르는 사랑의 몸통과 같습니다. 희망과 믿음의 두 날개가 없으면 사랑은 커지지 않습니다. 내가 천상을 더 희망하고 하느님임을 더 믿어야 사랑이 더 커집니다. 

이런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노아의 방주에 탈 수 없습니다. 자격이 없다고 스스로 느낄 것이기 때문입니다. 노아의 방주는 마치 오징어잡이 배처럼 빛을 내고 있습니다. 내가 희망과 믿음과 사랑으로 그 빛을 향해 나아가지 않으면 더 어두움으로 들어가는 길뿐입니다. 그래서 우리 구원은 이 향주삼덕에 기인합니다. 향주삼덕을 닦는 오징어와 같은 존재만이 결국 방주에 탈 수 있고 천상 시민이 됩니다. 

그런데 그 희망과 믿음과 사랑은 저절로 생겨나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하느님의 희망과 믿음과 사랑이 나에게 전해지는 것입니다. 만약 내가 그분 품에서 자라난다면 말이죠. 그래서 우리가 교회에 머물러야 하는 것입니다. 

유튜브 ‘우와한 비디오’에 ‘16년 전 방송 출연하였던 아기에게서 연락이 왔습니다’가 있습니다. 앞이 보이지 않는 아버지가 혼자 어린 자신을 키우던 그 모습을 아들이 더 늦기 전에 눈에 담고 싶어서였습니다. 아들은 다행히 어렸을 때 수술받아 한쪽 눈만 0.2의 시력을 가졌습니다. 아들은 자신이 어렸을 때 아버지가 자신을 위해 해 준 희생을 보면서 눈물을 흘립니다. 그리고 아버지의 손을 꼭 잡아줍니다. 아들은 상도 많이 받았습니다. 훌륭하게 자랐습니다. 그리고 아버지와 함께하는 삶이 너무 행복하다고 말합니다. 자신이 이제 아버지의 눈이 되어주겠다고 말합니다. 

만약 이 아들에게 아버지가 없었다면 아들은 이 세상에서 온전하게 살 희망도 가질 수 없고 그럴 자격이 있다고 믿을 수도 없으며 그래서 아버지나 친구들을 사랑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아버지가 먼저 믿어주었고 희망했으며 사랑해 주었습니다. 여기에서 아버지의 희생이 있습니다. 

하느님도 마찬가지이십니다. 십자가를 통해 우리에게 희망과 믿음과 사랑을 쏟아부어 주십니다. 그리고 그것이 전해지는 곳이 교회입니다. 교회에 머물지 않으면 하느님 나라에 합당한 사람이 되지 못합니다. 주님 믿음과 희망과 사랑이 쏟아지는 교회에 머물 줄 아는 것이 깨어 준비하는 삶임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
조명연 마태오 신부

 

자, 주님의 빛 속에 걸어가자.

 

사제로 살아가며 죽을 때까지 사제로 산다는 것이 그렇게 쉽지 않음을 자주 깨닫습니다. 특히 어려운 일이 생기면 세상에 나 혼자만 있다는 생각에 눈물의 기도를 흘리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사제 생활을 20년 넘게 하면서 주님께서 저를 특별히 선택하셨음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만약 저 같은 사람이 짝꿍을 만나 결혼했다면 잘 살았을까요? 저의 부족한 능력과 저도 파악하기 힘든 성격을 볼 때, 마누라와 자식들 모두에게 큰 시련을 줬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주님께서 직접을 저를 맡으셨던 것이 아닐까요? 당신의 품 안에 있어야 그래도 사람 구실을 할 수 있을 것 같았겠지요. 
 
이제 사제가 되어서는 특히 여성에 대한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하시려고 극성스러운 여성 몇 분을 보내주셨습니다. 저 좋다고 쫓아오시는 그분 덕택에 여성이라면 근처에도 가기 싫어졌습니다. 그리고 나이 오십이 넘어가니, 여성의 유혹도 없어졌습니다. 아마 이러면서 웃으실 것 같습니다. 
 
‘이제는 네가 뭘 하겠니? 나 아니면 먹고나 살 수 있겠어?’ 
 
불러주신 그분의 뜻에 맞게 열심히 살아야 함을 깨닫습니다. 특히 언젠가 다시 오실 주님을 기다리며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힘을 다해 살아야 합니다. 그날과 그때는 아무도 모르고 주님밖에 모릅니다. 미리 알면 시간에 맞춰 잘 준비하겠지만, 주님께서는 가르쳐주시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단 한 순간만 열심히 사는 것이 아니라, 매 순간 열심히 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늘부터 교회력으로 새해라고 하는 대림시기가 시작됩니다. 이 땅에 강생하실 예수님을 기다리는 시간이지요. 이 기간에 주님 오심을 잘 준비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물론 우리는 12월 25일이 예수님께서 강생하신 성탄 대축일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전에 판공성사도 보고, 구유와 성탄 트리를 만들면서 예수님 오심을 준비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다시 오실, 다시 말해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는 언제일까요? 
 
만약 노아 시대에 대홍수가 날 것을 사람들이 미리 알았다면 너도나도 배를 만들었을 것입니다. 우리 역시 주님께서 다시 오시는 날을 알지 못합니다. 그렇다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살면 될까요? 다시 오시는 날에 땅을 치며 후회하는 것보다, 주님의 합당한 선택을 받을 수 있는 삶을 지금 당장 살아야 합니다. 
 
이렇게 준비하며 사는 삶을 통해 제2독서의 사도 바오로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구원에 더 가까워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제는 단호한 결심이 필요합니다. 이사야 예언자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자, 주님의 빛 속에 걸어가자!”(이사 2,5)

 

 

빠다킹 신부가 전하는 오늘의 명언

 

인생은 잃는 것과 얻는 것으로 얽혀 있습니다. 버릴 줄 아는 사람만이 얻을 수 있습니다.

- 정호승

 

 

 

오늘의 말씀 묵상
한상우 바오로 신부

 

그러니 너희도 준비하고 있어라.

 

재림(再臨)이 있기에 대림(待臨)이 있습니다. 보라색 대림초에 또 다시 불이 켜졌습니다. 간절한 기다림으로 새해를 맞이합니다. 깨어있고 준비하는 기다림은 우리 마음까지 바꾸어 놓습니다. 세상의 종말(終末)은 새로운 삶의 희망찬 새로운 시작이 됩니다. 

구원은 새로워지는 희망의 깨어있는 체험입니다. 체험은 기다림으로 깊어지고 드디어 오실 분을 만나는 기쁨으로 새로워지는 삶입니다. 우리 입장에서는 기다림이고 하느님 입장에서는 재림과 탄생입니다. 

간절한 기다림 간절한 탄생입니다. 참된 기다림은 화려하지 않습니다. 하느님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하느님을 만나게 됩니다. 기다림의 시작은 새로운 생활의 시작입니다. 생활이 바뀌지 않는 기다림은 기다림이 아닙니다. 

참된 기다림은 참된 신앙입니다. 믿기에 기다리며 바라기에 달라지는 것입니다. 무엇을 기다리는냐에 따라 우리의 삶도 달라집니다. 삶을 바꾸는 기다림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기다림 없는 탄생은 아프고 기다림 없는 여정은 암담합니다. 

기다림은 빛나는 빛입니다. 마음을 밝히고 세상을 밝힙니다.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가르쳐주는 기다림입니다. 우리를 끝까지 기다려주시는 하느님께 우리의 가난한 기다림을 봉헌합니다. 새해의 기다림은 달라진 우리의 생활로 드러나야 합니다. 절제된 생활 기도의 생활 감사의 생활로 드러나야 합니다. 우리의 생활이 빠져있는 깨어있음은 가짜입니다. 

기다림의 빛은 변화의 빛입니다. 우리의 생활 안으로 오시는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자녀들이 생활의 맑은 빛을 밝히길 원하십니다. 새해의 희망찬 기다림의 빛이 저마다의 자리에서 환하게 빛나길 기도드립니다. 

기다림의 빛은 생활의 빛입니다. 생활의 빛은 깨어있는 실천 준비하는 공동체의 신앙임을 믿습니다. 또 다시 구원의 기쁜 새해를 선물로 주신 하느님께 감사드립니다. 가장 아름답고 가장 기쁜 새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