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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미사 말씀묵상

22년 11월 9일 (수) 매일미사 오늘의 말씀 묵상

by 평화다방 2022. 1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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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물이 줄기줄기 하느님의 도성을, 지극히 높으신 분의 거룩한 거처를 즐겁게 하네.

하느님은 우리의 피신처, 우리의 힘. 어려울 때마다 늘 도와주셨네. 우리는 두려워하지 않네. 땅이 뒤흔들린다 해도, 산들이 바다 깊이 빠진다 해도. 강물이 줄기줄기 하느님의 도성을, 지극히 높으신 분의 거룩한 거처를 즐겁게 하네. 하느님이 그 안에 계시니 흔들리지 않네. 하느님이 동틀 녘에 구해 주시네. 만군의 주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네. 야곱의 하느님이 우리의 산성이시네. 와서 보아라, 주님의 업적을, 이 세상에 이루신 놀라운 일을!

 

2022년 11월 9일 (수) 라테라노 대성전 봉헌 축일 온라인 미사와 오늘의 말씀 묵상입니다.

 

 

 

랜선으로 초대합니다!

2022년 11월 9일
매일미사와
오늘의 말씀 묵상

라테라노 대성전 봉헌 축일

 

 

오늘 말씀 한 줄 요약

  • 제1독서
    (에제 47,1-2 / 47, 8-9 / 47,12)
    성전 오른쪽에서 흘러나오는 물을 보았네. 그 물이 닿는 곳마다 모두 구원을 받았네.

  • 오늘 복음
    (요한 2,13-22)
    예수님께서 성전이라고 하신 것은 당신 몸을 두고 하신 말씀이었다.

 

천주교 온라인 매일미사와 오늘의 말씀 묵상 22년 11월 9일 (수) 평화방송 매일미사 명동성당 매일미사 조명연 마태오 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 김찬선 레오나르도 신부 전삼용 요셉 신부 한상우 바오로 신부 오늘의 말씀 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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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미사 복음 (Gospel)
복음 (Gospel)

 

기도

 

하느님, 몸소 뽑으신 살아 있는 돌로 영원한 거처를 마련하셨으니 하느님의 교회에 은총의 영을 더욱 풍성히 내려 주시어 저희가 천상 예루살렘을 향하여 끊임없이 나아가게 하소서.

 

 

복음
요한 2장 13-22절

 

예수님께서 성전이라고 하신 것은
당신 몸을 두고 하신 말씀이었다.

 

13 
유다인들의 파스카 축제가 가까워지자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에 올라가셨다. 

14 
그리고 성전에 소와 양과 비둘기를 파는 자들과 환전꾼들이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15 
끈으로 채찍을 만드시어 양과 소와 함께 그들을 모두 성전에서 쫓아내셨다. 또 환전상들의 돈을 쏟아 버리시고 탁자들을 엎어 버리셨다. 

16 
비둘기를 파는 자들에게는, “이것들을 여기에서 치워라. 내 아버지의 집을 장사하는 집으로 만들지 마라.” 하고 이르셨다. 

17 
그러자 제자들은 “당신 집에 대한 열정이 저를 집어삼킬 것입니다.”라고 성경에 기록된 말씀이 생각났다. 

18 
그때에 유다인들이 예수님께, “당신이 이런 일을 해도 된다는 무슨 표징을 보여 줄 수 있소?” 하고 말하였다. 

19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이 성전을 허물어라. 그러면 내가 사흘 안에 다시 세우겠다.” 

20 
유다인들이 말하였다. “이 성전을 마흔여섯 해나 걸려 지었는데, 당신이 사흘 안에 다시 세우겠다는 말이오?” 

21 
그러나 그분께서 성전이라고 하신 것은 당신 몸을 두고 하신 말씀이었다. 

22 
예수님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나신 뒤에야,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이 말씀을 하신 것을 기억하고, 성경과 그분께서 이르신 말씀을 믿게 되었다.

 

 

매일미사 온라인 미사 (Daily Catholic Holy Mass Online)
온라인 미사 (Daily Catholic Holy Mass Online)

 

평화방송 매일미사
김명겸 사도 요한 신부 강론

 

 

2022년 11월 9일 (수)
라테라노 대성전 봉헌 축일
김명겸 사도 요한 신부 집전

 

 

명동성당 매일미사
조인기 암브로시오 신부 강론

 

 

2022년 11월 9일 (수)
라테라노 대성전 봉헌 축일
조인기 암브로시오 신부 집전

 

 

매일미사 오늘의 말씀 묵상
오늘의 말씀 묵상 (Daily Homilies Reflections)

 

매일미사 오늘의 묵상
김상우 바오로 신부

 

신앙인은 나그네이자 이방인이다.

 

오늘은 라테라노 대성전 봉헌 축일입니다. 가톨릭 교회는 324년에 로마의 대성당이 봉헌된 사건을 왜 기념할까요?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 신앙인에게 이 축일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오늘 미사 가운데 사제가 바치는 고유 기도문에서 단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먼저 본기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하느님, 몸소 뽑으신 살아 있는 돌로 영원한 거처를 마련하셨으니, 하느님의 교회에 은총의 영을 더욱 풍성히 내려 주시어, 저희가 천상 예루살렘을 향하여 끊임없이 나아가게 하소서.” 

이어서 영성체 후 기도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이어집니다. 

“하느님, 교회를 통하여 저희에게 천상 예루살렘을 미리 보여 주셨으니, 오늘 이 성사에 참여한 저희가 은총의 성전이 되고, 마침내 영광스러운 하느님의 집에 들어가게 하소서.”

라테라노 대성전은 오랫동안 베드로의 후계자인 교황들이 거주하던 교회 행정의 중심지였습니다. 그런데 지상 교회에서 살아가는 우리 신앙인은 언제나 천상 교회를 희망합니다. 우리가 지금은 비록 미미하게 하느님의 영광에 참여하지만, 언젠가 천상 교회, 곧 천상 예루살렘에서 세상을 떠난 모든 이와 함께 삼위일체 하느님을 만나 뵙게 될 것입니다. 

우리 신앙인은 나그네입니다. 우리 신앙인은 이방인입니다(1베드 2,11 참조). 우리 신앙인은 이 세상에 속한 사람들이 아니라 천상 예루살렘의 시민입니다(필리 3,20 참조). 

그러므로 우리는 돌로 지어진 성전이 드러내는 이 지상 교회에서 살지만, 천상 교회에서 영원히 살게 될 영광스러운 날을 위하여 기도합니다. 나그네이며 이방인인 우리 신앙인은 성사를 통하여 주어지는 은총에 힘입어 하루하루 천상 예루살렘을 향한 여정을 준비합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프란치스코회
김찬선 레오나르도 신부

 

김찬선 레오나르도 신부님의 오늘 말씀 묵상 업데이트 준비중입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전삼용 요셉 신부

 

 

예수님은 어떤 모습의 성전이 지어지기를 원하셨을까?

 

오늘은 라테라노 대성전 봉헌 축일입니다. 사실 저는 이러한 축일이 썩 기쁘지 않습니다. 라테라노 성전 하면 떠오르는 것이 그 앞에 있는 성 프란치스코 상입니다. 

성 프란치스코는 다미아노 성당에서 “나의 성전을 재건하여라!”라고 하시는 하느님의 음성을 듣고 돌로 된 성전을 재건합니다. 그러다 수도회 회칙을 승인받기 위해 라테라노 성전으로 옵니다. 그곳에 교황님이 계셨기 때문입니다. 

프란치스코 성인은 성당의 규모에 놀랍니다. 그런 모습이 청동으로 라테라노 성당 앞쪽에 있습니다. 교황은 거지로 지내는 탁발 수도회를 인정하기 싫었습니다. 하지만 꿈에 한 거지가 무너져가는 라테라노 성당을 어깨로 받치고 있는 모습을 봅니다. 그리고는 프란치스코를 다시 불러 회칙을 승인합니다. 나중에야 사람들은 주님께서 교회를 재건하라고 한 것은 눈에 보이는 다미아노 성당이 아닌 참 하느님의 성전을 의미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은 장사꾼들이 가득한 성전을 정화하십니다. 그리고 성전을 허물라고 하십니다. 그러면 당신이 사흘 안에 성전을 다시 짓겠다고 하십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성전은 당신 몸을 두고 하신 말씀입니다. 우리 각자는 하느님께서 사시는 성전입니다. 

바오로 사도는 말합니다. 

“여러분이 하느님의 성전이고 하느님의 영께서 여러분 안에 계시다는 사실을 여러분은 모릅니까?” (1코린 3,16)
여기서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을 다시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성전을 허물어라. 그러면 내가 사흘 안에 다시 세우겠다.” (요한 2,19)

성전은 기도하는 집입니다. 하느님을 경배하는 집입니다. 첫 성전은 하느님께서 모세를 통해 짓게 하신 성막입니다. 성막을 짓기 전에 그들이 가진 성전이 있었습니다. 바로 금송아지를 섬기는 성전입니다. 제단이 있으면 성전입니다. 이 성전을 허물지 않으면 새 성전이 지어질 수 없습니다. 

돌로 된 성전은 그 크기가 커질수록 금송아지를 섬기는 성전이 되기 쉽습니다. 왜냐하면 그 성전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돈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도 커다란 성전을 지어놓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장사꾼들을 들여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성전을 지으신 일이 없습니다.

사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이 가는 곳이 다 성전이었습니다. 사실 신약의 첫 성전은 성 목요일의 마르코의 다락방이라고 불리는 곳이었습니다. 성전들이 모이는 곳에 따로 또 다른 성전이라 불리는 돌로 된 것을 지을 필요가 없었던 것입니다. 

사실 교회의 뜨거움이 식어가기 시작하였을 때는 커다란 성전이 지어지는 때부터였다고 생각합니다. 전설에 의하면 교황 이노첸시우스 4세와 토마스 아퀴나스가 교황청의 발코니에서 함께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당시 중세 때의 교회의 부와 권력은 이루 말할 수 없었습니다. 교회는 더 이상 가난하지 않았고 낮은 위치에 있지도 않았습니다.

마침 교황청으로 돈 주머니가 수송되어 오는 행렬이 있었습니다. 교황은 그것을 보고 이렇게 이야기하였습니다.

“저기 봐요. 이제는 ‘금과 은은 내게 없노라’고 교회가 말하던 그런 시대는 지나갔소.”

이 말은 성전에서 교회의 수장이었던 베드로와 함께 요한이 지나갈 때 앉은뱅이가 자선을 청하자, 베드로가 대답했던 말을 인용해 그 때처럼 가난한 교회가 아니라는 뜻으로 한 이야기입니다.

토마스 성인이 이를 받아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그렇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앉은뱅이더러 ‘일어나 걸어라.’하고 교회가 말할 수 있던 시대도 지나갔습니다.”

지금 눈앞에 보이는 것들에 시선을 집중하면 멀리 있는 아름다운 것들이 눈에 들어오지 않는 것처럼, 세상 것에 먼저 시선을 두면 세상 것 안에 머물러 주님이 주시는 초자연적인 은총은 얻지 못하게 된다는 의미로 토마스가 말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언제나 영과 육은 서로 반대이기 때문입니다. 육에 치우친 사람은 영적인 삶을 절대로 살 수 없게 됩니다.

솔로몬에 커다란 성전을 지었을 때부터 나라가 갈라졌습니다. 많은 세금을 거둬들여야 했기 때문입니다. 헤로데가 성전을 재건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수님 시대의 성전이 헤로데가 리모델링 한 성전인데 그 규모가 너무 커서 장사꾼들을 들여보내 세금을 거둬내야만 했습니다.

로마도 콘스탄티누스 대제에 의해 종교가 자유를 갖게 되었을 때부터 커다란 성전이 지어지기 시작하였고 그 뜨거움이 식어갔습니다. 바티칸 성전을 지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돈이 매우 필요하여 어쨌건 개신교가 나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사실 성전의 크기는 신자들의 자존심이라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옆의 다른 성당과 비교해서 조금 더 크고 화려한 것을 원합니다. 그것을 위해 많은 돈을 냅니다. 이렇게 되면 성직자들은 그 성당을 유지하기 위해 돈에 집중할 수밖에 없습니다. 어쩌면 자신도 모르게 가난한 사람들을 소외시키고 돈 있는 사람들과 어울리게 되기도 합니다. 

요한 묵시록에는 참 하느님의 성전이 교회라고 합니다. 교회는 건물이 아니라 사람입니다. 이때가 되면 하느님의 거룩한 도성 천상 예루살렘에서는 성전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전능하신 주 하느님과 어린양이 도성의 성전이기 때문입니다.”(묵시 21, 22)

일본의 원폭피해를 전 세계적으로 알린 한 작가가 있습니다. 나가이 다카시입니다.

의사였던 그는 본인도 원폭 피해를 입고 백혈병에 걸려 시한부 인생을 선고받았지만, 그 시한부 인생 동안 무려 17권의 책을 집필하여 전 세계의 독자들에게 전쟁의 참혹함을 알렸습니다. 

그는 한 평짜리 집을 마련하고 ‘여기당(여기 애인(如己愛人: 이웃을 네 몸처럼 사랑하라)의 줄임말)’ 이란 이름을 붙여 두 자녀와 함께 지내며 글을 썼습니다. 

여기당은 유리로 돼 있는데 옆으로 보면 성당 성모상이 보여, 그 성모님을 보며 묵주기도를 바치고 글을 썼습니다. 매년 20만 명 가까이 순례객이 여기당을 찾고 있습니다. 

한 평짜리 집이지만 매년 20만 명이 찾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커다란 성당은 원자폭탄에 의해 무너졌습니다. 하지만 한 사람의 희생이 담긴 여기당은 지금도 건재합니다. 어쩌면 외적인 성전 건물이 커지면 내적 성전은 피폐하여가는 것은 아닐까요? 

예수님은 먼저 멋지고 화려한 성전을 허물라고 하셨습니다. 유다인들은 그 크고 화려한 건물 때문에 그것을 유지하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지 않았을까요? 

성전이 크기 때문에 장사꾼이 모였을 것입니다. 그리고 성전 유지 관리를 위해 그들을 허락하였을 것입니다. 만약 작은 성당이라면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성전이 크면 장사꾼이 모입니다. 우리 각자의 성전도 마찬가지입니다. 어쩌면 프란치스코가 묵었던 토굴, 그리고 여기당이 예수님께서 원하신 참 성전이 아닐까요? 

성전이 우리들의 자존심을 상징한다면 그러한 성당은 무너져야 합니다. 그래야 그것을 유지할 돈으로 가난한 사람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위에 그리스도의 희생이 담긴 참 성전이 세워집니다. 

이태석 신부님은 돈이 들어왔을 때 성당을 짓지 않고 학교를 지었습니다. 그러한 학교에서 하는 미사가 주님께서 원하시는 성전의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
조명연 마태오 신부

 

죽을 때까지 후회하는 네 가지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모르겠다는 분을 종종 만납니다. 그런 분에게 미래학자 다니엘 핑크가 말하는 ‘사람들의 네 가지 후회’를 이야기해 드리곤 합니다. 죽을 때까지 계속 후회하는 대표적인 네 가지 후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안정된 삶을 갖지 못한 것. 
 
2) 용기 내지 못한 것. 
 
3) 옳은 일을 하지 못한 것. 
 
4) 누군가와 멀어지기 전에 연락하지 못한 것. 
 


후회하지 않는 삶이 가장 잘살고 있는 증거일 것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모를 때, 이 네 가지 후회를 기준으로 생각해 보라는 것입니다. 
 
후회를 많이 만드는 삶이 아닌, 후회를 줄여가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가지고 있지 않은 것만을 바라보면, 가지고 있는 것을 소홀히 하며 후회를 남기게 됩니다. 가지고 있는 것에서 후회하지 않는 삶을 찾아야 하는 것입니다. 
 
후회 없이 잘 살 수 있는 우리가 될 수 있도록 더 노력하는 삶이 필요합니다. 주님께서도 이런 삶을 원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오늘 복음은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전을 방문하신 장면을 보여 줍니다. 파스카 축제에는 모든 사람이 사방에서 예루살렘 성전으로 몰려듭니다. 그들은 성전에 희생제물을 바쳐야 했습니다. 이 점을 기억하면, 성전 안이 얼마나 복잡했을지가 예상됩니다. 희생제물로 사용될 동물도 사람의 수만큼 성전 안에 있었을 테니 말입니다. 
 
동물 우는 소리로 가득하고, 이 동물을 파는 장사꾼들의 고함 등을 볼 때 완전히 시장터였을 것입니다. 더군다나 파스카 축제에는 전 세계에 흩어져있는 사람이 몰려듭니다. 안티오키아, 알렉산드리아, 키레네, 로마 등지 등에서 모여들었습니다. 이들이 사용하는 다른 언어 역시 무척 복잡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사용하던 돈을 환전해야 제물용 동물을 살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환전상 또한 들끓었습니다. 
 
이런 환경을 기도하는 공간이라고 말 할 수 있을까요? 성전을 지키는 대사제들은 이런 환경에서 충분히 기도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일까요? 여기에 당시에 성전은 재건 중이었습니다. 이곳저곳 공사하느라 정신없는 상황에 놓여있을 것입니다. 하느님을 찬미하고 기도하는 집이 될 수 없다는 것은 지극히 상식적입니다. 
 
이렇게 시장터와 같은 곳으로 만드는 것이 과연 후회하지 않을 일일까요? 나중에 크게 후회할 일입니다. 왜냐하면 성전은 하느님을 찬미하고 기도하는 곳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이런 성전이라면 허물라고, 그리고 사흘 안에 다시 세우겠다고 하시면서 당신 자신이 우리의 성전이 되어 주셨습니다. 
 
우리는 주님을 경건하게 모시고 있을까요? 이제 더 이상 후회를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빠다킹 신부가 전하는 오늘의 명언

 

생의 의미가 무엇인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답은 나를 둘러싼 모든 것에 깃들여 있었다. 보송한 수건, 시원하게 들이켜는 물 한 컵, 따사로운 햇볕.

- 봉현

 

 

 

오늘의 말씀 묵상
한상우 바오로 신부

 

그분께서 성전이라고 하신 것은 당신 몸을 두고 하신 말씀이었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다시 생각하게 하는 요즈음입니다. 성전은 성전의 역할이 있듯 신앙인은 신앙인의 역할이 있어야 합니다. 하느님 백성의 간절한 소망과 가까이 있는 주님의 몸 대성전이 되어야 합니다. 유구한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라테라노 대성전입니다. 

세상 한가운데에 대성전이 있습니다. 수 많은 신앙의 이야기들을 탄생시키며 우리의 믿음을 이끌어 왔습니다. 수 많은 상황과 수 많은 변화 수 많은 관계 속에서도 중심을 잡아주는 것이 건강한 신앙입니다. 건강한 신앙은 예수님의 삶처럼 현실을 직시하며 우리자신의 모순을 바로잡습니다. 이와 같이 종교는 삶다운 삶을 회복하는 것이 종교의 참된 본질일 것입니다. 

대성전의 여정과 우리 삶의 여정은 똑같습니다. 우리에게 신앙심이 없다면 라테라노 대성전 또한 한낱 건축물에 불과할 뿐입니다. 참된 신앙은 회개를 통해 정신적 자유를 얻는 기쁨입니다. 건강한 믿음이 역사를 바꿉니다. 

봉헌은 자기반성을 통하여 봉헌의 가치를 드러냅니다. 아파하고 힘들어하는 세상을 향해 하느님을 닮은 우리 인격은 무엇을 실천하고 있는 지를 묻게되는 요즈음입니다. 하느님의 성전은 하느님의 실천이듯 우리의 실천이 더욱 성전을 아름답게 하는 대성전의 본질입니다. 행동양식의 변화가 건강한 대성전을 회복하는 참된 생명의 길임을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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