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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미사 말씀묵상

22년 9월 21일 (수) 매일미사 오늘의 말씀 묵상

by 평화다방 2022. 9.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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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9월 21일
매일미사와
오늘의 말씀 묵상

- 성 마태오 사도 복음사가 축일 -

 

 

2022년 9월 21일 (수) 성 마태오 사도 복음사가 축일 온라인 미사와 오늘의 말씀 묵상입니다.

 

제1독서에서 바오로 사도는 우리 각자가 받은 부르심에 합당하게 살아가라고 권고합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세관에 앉아 있는 마태오를 부르시어 세리와 죄인과 한 식탁에 앉으시고는, 당신께서 의인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왔다고 하십니다.

 

 

천주교 온라인 매일미사와 오늘의 말씀 묵상 22년 9월 21일 (수) 평화방송 매일미사 명동성당 매일미사 조명연 마태오 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 김찬선 레오나르도 신부 전삼용 요셉 신부 한상우 바오로 신부 오늘의 말씀 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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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미사 복음 (Gospel)
복음 (Gospel)

 

본기도

 

무한히 자비로우신 하느님, 세리 마태오를 복된 사도로 뽑으셨으니 저희가 그의 모범과 전구로 도움을 받아 언제나 하느님을 따르며 섬기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천주로서 영원히 살아 계시며 다스리시는 성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복음
마태 9장 9-13절

 

“나를 따라라.”
그러자 마태오는 일어나
예수님을 따랐다.

 

그때에 


예수님께서 길을 가시다가 마태오라는 사람이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말씀하셨다. “나를 따라라.” 그러자 마태오는 일어나 그분을 따랐다. 

10 
예수님께서 집에서 식탁에 앉게 되셨는데, 마침 많은 세리와 죄인도 와서 예수님과 그분의 제자들과 자리를 함께하였다. 

11 
그것을 본 바리사이들이 그분의 제자들에게 말하였다. “당신네 스승은 어째서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음식을 먹는 것이오?” 

12 
예수님께서 이 말을 들으시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튼튼한 이들에게는 의사가 필요하지 않으나 병든 이들에게는 필요하다. 

13 
너희는 가서 ‘내가 바라는 것은 희생 제물이 아니라 자비다.’ 하신 말씀이 무슨 뜻인지 배워라. 사실 나는 의인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왔다.”

 

 

매일미사 온라인 미사 (Daily Catholic Holy Mass Online)
온라인 미사 (Daily Catholic Holy Mass Online)

 

평화방송 매일미사
이규황 마태오 신부 강론

 

 

2022년 9월 21일 (수)
이규황 마태오 신부 집전

 

 

명동성당 매일미사
조인기 암브로시오 신부 강론

 

 

2022년 9월 21일 (수)
조인기 암브로시오 신부 집전

 

 

매일미사 오늘의 말씀 묵상
오늘의 말씀 묵상 (Daily Homilies Reflections)

 

매일미사 오늘의 묵상
강수원 베드로 신부

 

‘나를 따라라.’ 그러자 마태오는 일어나 그분을 따랐다.

 

세리 마태오는 다른 공관 복음서들에서 ‘레위’로 소개됩니다(마르 2,14; 루카 5,27 참조). 주님께서 마치 시몬에게 ‘베드로’라는 이름을 주셨듯이, 레위에게 마태오라는 새 이름을 주신 듯합니다. 

마태오(그리스어로 마태오스)라는 이름은 히브리 말 이름 ‘마티트야’에서 온 것으로 ‘주님의 선물’이라는 뜻입니다. 동족에게 세금을 걷어 로마에 바치는 세리였던 그가 제자로 부르심을 받은 일은 정녕 주님의 선물이었습니다.

“‘나를 따라라.’ 그러자 마태오는 일어나 그분을 따랐다.” 소명과 응답이라는 이 단순한 장면은 그 자체로 언제나 감동을 줍니다. 예수님께서 사시던 카파르나움(마태 9,1; 마르 2,1 참조)의 세리였던 마태오는 예수님에 관하여 이미 많은 소문을 들었을 것입니다. 

그가 평소에 세리라는 수입이 보장된 직업과 매국노라는 비난 사이에서 깊이 고뇌하며 떳떳하고 기쁜 삶을 살고 싶은 열망을 품지 않았다면, 어찌 예수님의 말씀 한마디에 모든 것을 버리고 따라나설 수 있었겠습니까? 

하느님의 예언자라고 들어 알고 있던 분께서 죄인인 자신에게 “나를 따라라.” 하셨을 때, 지독히도 원망스러운 그 모든 과거를 온전히 용서받고 새 삶으로 초대받은 그 순간에, 마태오가 느꼈을 전율과 환희가 생생히 느껴집니다.

죄와 부덕함을 인정하며 하느님의 자비에 자신을 온전히 열었을 때, 탐욕과 억압의 장소인 세관이, 그리고 죄인들과 세리들의 식탁이 하느님의 은총이 베풀어지는 구원의 자리가 되었습니다. 

주님과 죄인들을 탓하며 구원의 기쁨에서 스스로 멀어졌던 바리사이들이 아니라, ‘부르심받은 사람답게 겸손과 온유 그리고 인내와 사랑을 실천하면서’(제1독서 참조) 우리 모두 주님의 사랑받는 제자로 살아갑시다.

 

 

 

오늘의 말씀 묵상
김찬선 레오나르도 신부

 

사랑이 배고픈 사람

 

아시다시피 저는 식당을 하고 있는데 제가 식당을 하는 것이 돈을 벌 목적이 아니라면 다시 말해서 사랑이라면 저의 식당이 필요한 사람은 배고픈 사람이고 제일 필요한 사람은 제일 배고픈 사람일 것입니다. 

실제로 배고프지 않은 사람은 저의 식당을 찾지 않을 것이고, 돈이 많아 제일 맛있는 것을 찾는 사람은 저의 식당을 찾지 않습니다. 왜냐면 저의 식당은 음식값이 3천 원으로 싸고 가짓수도 세 개뿐이기 때문입니다. 

부자들에게 음식값이 싼 식당은 자기 체면에 어울리지 않고, 세 개뿐인 음식으로는 그의 입맛을 다 채울 수 없을 겁니다. 그런데 마태오 사도 축일에 왜 제 얘기를 길게 한 것일까요? 

물론 마태오 사도 얘기를 하기 위해서이고, 주님께서는 왜 마태오 사도를 부르시고 마태오 사도는 왜 주님을 따랐는지 얘기하기 위해섭니다. 

주님께서 마태오 사도를 부르신 것은, 그가 주님 사랑을 배고파했기 때문이고, 마태오 사도가 주님을 따른 것도, 그가 주님의 사랑을 배고파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 주님께서는 결론처럼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튼튼한 이들에게는 의사가 필요하지 않으나
병든 이들에게는 필요하다. 

그런데 주님의 사랑이 필요치 않은 사람이 있습니까? 마태오 사도만 주님의 사랑이 필요한 걸까요? 

마태오 사도만 주님의 치유가 필요한 병자이고, 바리사이나 우린 치유가 필요 없는 사람인가요? 

그럴 리 없습니다. 

병자임에도 자신이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치유 받으려고 하지 않듯 영혼의 병자 곧 죄인임에도 자기는 죄인이 아니라는 사람은 그 영혼의 병을 치유 받으려 들지 않을 것이고 그래서 주님의 사랑과 용서도 필요치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죄인이라는 인식은 하느님 앞에 있는 사람의 인식입니다. 나는 죄인이라는 사람은 하느님 앞에 있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뒤집어 얘기하면 죄인이 아니라는 사람은 하느님 있지 않은 사람입니다. 사실 하느님 앞에 있는 사람은 누구나 죄인이라고 느낄 것이고, 그의 죄가 크든 작든 큰 죄인이라고 느낄 텐데 율법 앞에 있을 때 나는 율법을 어기지 않았다고 그러니 죄 없다고, 다른 사람 앞에 있을 때 나는 저 사람에 비해 죄 없다고 할 겁니다. 

그러므로 병이 의사를 필요로 하고 만나게 하듯 우리의 병이 구원자를 필요로 하고 만나게 하고 우리의 죄가 은총 곧 주님의 사랑과 용서를 만나게 하는데 우리는 이것을 또한 볼 수 있어야 하고 그래야 주님을 따라나설 수 있습니다. 

아주 많은 사람이 하느님 앞에서 자기 죄만 보고 주님의 은총을 보지 못하고, 그래서 하느님 자비에로 나아가지 못하고 자기의 음습한 죄 안으로 숨습니다. 이는 더러운 빨래를 빨지 않고 구석에 처박고 햇빛에 널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마태오 사도는 자기 죄를 보았고 주님의 사랑을 봤으며 은총에로 나아갔습니다. 그리고 자기뿐 아니라 다른 죄인들도 주님께로 데리고 와서 나아가게 했습니다. 

오늘 영성체 후 기도는 참으로 아름답습니다. 복된 마태오가 구세주를 집에 모시고 잔치를 열었듯이 오늘 저희도 구원의 잔치에 참여하고 기뻐하오니 의인이 아니라 죄인을 구원하러 오신 그리스도의 성체로 저희가 언제나 새로운 힘을 얻게 하소서. 

우리도 마태오 사도처럼 주님 구원에 참여하고 있다면 우리의 집에서 구원의 잔치를 열어 많은 사람을 초대하고 우리와 함께 주님의 사랑으로 저희가 언제나 새로운 힘을 얻게 해야겠습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전삼용 요셉 신부

 

 

우리는 지금 내세에 가게 될 똑같은 세상을 만들며 산다.

 

넷플릭스 ‘수리남’은 마약왕 조봉행의 실화를 다루고 있는 드라마입니다. 국정원은 애초에 조봉행을 잡고 싶었지만, 수리남 대통령과 깊은 유착관계가 있는 그를 건들 수는 없었습니다. 그렇게 그를 체포하기 위한 작전이 7년간 진행되었습니다. 

국정원은 뜻밖의 조력자를 만나게 됩니다. 영화 속에서는 강인구라는 이름을 가집니다. 그는 수리남에서 마구 버려지는 홍어를 한국에 수입하려 했습니다. 그런데 목사로 사는 조봉행이 그를 마약 밀입국자로 만들어버린 것입니다. 그렇게 돈도 없고 약한 이들을 이용해 한국으로 마약을 밀반입하여 많은 가난한 이들이 죄도 없이 감옥에 갔다고 합니다. 

전요한(조봉행) 목사는 신도들과 함께 천국을 만들어갑니다. 그런데 그 천국이란 자신이 왕이 되는 세상입니다. 배신하거나 명령에 불복종하면 바로 총살입니다. 자기만 천국이지 실제로 주위는 지옥입니다. 

우리에게도 힘이 주어지면 우리는 그 힘으로 천국을 만들기도 하고 지옥을 만들기도 합니다. 자신이 믿는 천국을 만듭니다. 하지만 권력을 추구하고 있다면 주위는 무자비한 대우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성 마태오 사도의 축일입니다. 

마태오 사도는 죄인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당신 힘으로 그를 사도로 맞아들였습니다. 자비의 세상을 만드시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에 반대하는 세력이 있었습니다. 바로 바리사이들입니다. 그들은 자신들만 잘 사는 사람이라 여겼습니다. 그들이 만드는 세상은 자신들만 천국이고 주위는 지옥인 세상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너희는 가서 ‘내가 바라는 것은 희생 제물이 아니라 자비다’ 하신 말씀이 무슨 뜻인지 배워라.”(마태 9,13)

그들이 바치는 희생은 뇌물이었습니다. 마치 전요한 목사가 힘을 얻기 위해 수리남 대통령에게 주는 뇌물과 같습니다. 그 뇌물은 마약을 팔아서 마련한 것입니다. 우리도 하느님께서 주시는 은총으로 주위를 지옥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가리옷 유다는 권력층이 주는 돈과 신뢰로 하느님까지도 팔아먹는 인간이 되었습니다. 그가 천국에서 은총을 받으면 천국도 지옥으로 만들어버릴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합니다. 

반면 마더 데레사나 이태석 신부는 자신들에게 들어오는 돈으로 무엇을 했을까요? 주위를 천국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분들이 지금 어디 계실지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는 우리가 힘을 가지게 될 때 내세에 어디로 가게 될지 알게 됩니다. 내가 가정에 들어갔을 때 가족들이 나에게 몰려와서 인사하고 함께 이야기합니까, 아니면 각자 방으로 다 들어갑니까? 내가 천국을 만드는 사람이라면 가족들이 나에게 몰려올 것입니다. 힘이 있을 때 자녀들을 이용해서 나를 높이려 했다면 그 가정은 지옥이 됩니다. 

사제도 마찬가지입니다. 제가 강의를 많이 다니다 보니까 성당마다 분위기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분위기는 바로 본당 신부가 만들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본당 신부들은 각자 자신들이 천국이라고 여기는 세상을 만들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저도 주의하려고 합니다. 내가 만드는 세상이 내가 가게 될 세상이기 때문입니다. 자비가 흘러넘쳐서 천국이 실현된 것이 우리 각자의 성당이 되게 해야 합니다. 

캐나다 노바스코샤주의 한 노부부가 한화로 약 125억 원에 달하는 거액을 복권 당첨금으로 받았지만, 이를 전액 기부해 훈훈한 감동과 함께 잔잔한 화제를 일으켰습니다. 78세인 비올렛 라지(Violet Large)씨와 알렌(Allen)씨는 결혼한 지 35년이 넘은 아름다운 커플입니다. 

남편인 알렌은 용접공으로서 일했고, 비올렛은 소매업을 통해서 차곡차곡 돈을 모으며 살아 온 캐나다의 성실한 부부였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복권 우승상금으로 1,130만 캐나다달러가 돌아갔을 때, 그녀는 암에 걸려 화학 치료요법을 받고 있었다고 합니다. 

비올렛 부부는 먼저 1,100억 캐나다 달러(한화 약 121억 원)를 남을 돕는데 기부하기 시작합니다. 그녀는 단 1%도 우리 자신을 위해 쓰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들이 베풂을 실천한 곳은 멀리 있지 않았습니다. 암으로 고생하고 있던 비올렛은 자신이 암 치료를 해오던 투루로(캐나다의 항구도시)와 할리팩스에 있는 병원에 기부합니다. 또한 지역 소방서, 교회, 묘지, 적십자, 구세군, 암과 알츠하이머, 당뇨병을 치료하는 기관 등 도움이 필요한 곳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들은 무려 두 페이지에 달하는 기부자 리스트를 작성하면서 도움이 필요한 곳을 찾았다고 하니, 그 과정이 이 부부에게 어느 정도 고된 노동이었을 것 같습니다. 그들은 말합니다.

“우리는 더 이상 나그네가 아닙니다. 우리는 이 주에서 사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돈은 우리의 건강이나 행복을 살 수 없습니다. 본래 우리의 것이 아니었던 돈에 대해서는 일말의 후회도 없습니다. 우리는 둘이 함께라는 것에 충분히 만족합니다.”

이분들이 갈 곳은 어디일까요? 천국일 수밖에 없습니다. 힘이 들어왔을 때 주위를 천국으로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내 주위는 천국인지, 지옥인지 살펴야 합니다. 나는 잘 모릅니다. 내 주위 사람들이 내 앞에서 천국처럼 편안해하는지 아니면 눈치를 보며 두려워하는지 보면 됩니다. 

내가 만드는 세상이 내가 내세에도 살 세상과 같습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조명연 마태오 신부

 

필요할 때만 연락하면, 필요한 것을 얻을 수 없어.

 

언젠가 이메일을 통해 도움을 청하는 메일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조금 난감했습니다. 솔직히 제가 이분을 알지도 못하고, 또 그 상황도 전혀 모르는데 어떻게 도울 수가 있겠습니까? 
 
이 분은 몇 년째 저의 묵상 글을 보고 있다면서 친밀감을 표시합니다. 그러나 저는 전혀 알지 못합니다. 또 갑곶 성지 초창기에 자주 왔었다고 말합니다. 역시 기억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저를 잘 알고 있으니, 도움을 당연히 줘야 하는 것처럼 메일을 보내신 것입니다. 그냥 무시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분을 모르니까요. 
 
어떤 형제님으로부터 필요할 때만 연락하는 친구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자기 필요할 때만 연락하고, 친구의 연락에 대해서는 아무런 응답도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얼마 전에 그 친구가 경제적인 어려움을 호소하면서 돈을 빌려달라고 부탁했답니다. 그래서 이렇게 말해줬다고 하더군요. 
 
“필요할 때만 연락하면, 필요한 것을 얻을 수 없어.” 
 
필요한 것을 얻기 위해서는 필요하지 않을 때도 깊은 관계를 만들어야 합니다. 필요할 때만 연락하면서 필요한 것을 얻기 바라는 것은 지나친 욕심과 이기심입니다. 그런데 주님께도 이런 모습을 취했던 우리는 아닐까요? 필요할 때만 기도합니다. 과연 필요한 것을 얻을 수 있을까요? 
 
예수님 시대의 종교 지도자들은 예수님께 관심이 컸습니다. 왜냐하면 이제까지 보여주신 표징과 힘이 되는 말씀은 ‘메시아가 아닐까?’라는 가능성을 갖기에 충분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로마의 지배를 받는 상태에서 진정한 해방을 가져다줄 메시아의 도래를 간절히 바라고 있었지요. 그래서 계속해서 자신들이 믿을 수 있는 확실한 표징을 요구했습니다. 
 
그들은 어떤 표징을 보여주어도 믿을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로마로부터의 해방이라는 필요한 것만을 바라보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욕심과 이기심에서 벗어나는 자신의 변화는 전혀 생각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세리들과 먹고 마시는 모습을 보면서 “당신네 스승은 어째서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음식을 먹는 것이오?”라고 말했던 것입니다. 
 
주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많은 희생 제물이 아니라 ‘자비’라고 하셨습니다. 사랑의 실천만을 우리에게 원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실천은 전혀 하지 않으면서, 자기 필요한 것만을 계속 청하고만 있는 우리가 아닐까요? 
 
주님께서 부르는 사람은 능력 있고 재주 많은 사람이 아닙니다. 욕심과 이기심을 내려놓고 겸손하게 주님과 함께하는 사람을 지금 부르십니다.

 

 

빠다킹 신부가 전하는 오늘의 명언

 

정확한 목표 없이 성공의 여행을 떠나는 자는 실패한다. 목표 없이 일을 진행하는 사람은 기회가 와도 그 기회를 모르고 준비가 안 되어 있어 실행할 수 없다.

- 노먼 빈센트 빌

 

 

 

오늘의 말씀 묵상
한상우 바오로 신부

 

나를 따라라. 그러자 마태오는 일어나 그분을 따랐다.(마태 9, 9)

 

성숙의 계절 가을의 기쁨입니다. 예수님의 말씀과 삶이 있었기에 마태오 복음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태오 복음의 한 구절 한 구절이 살아있는 말씀이고 살아있는 진리입니다. 

보고 듣고 다듬고 골라서 마태오 복음이 탄생합니다. 기쁨으로 살게하시는 하느님이십니다. 기쁨을 나누는 마태오 복음사가 축일입니다. 십자가를 다르게 볼 수 있게 하는 마태오 복음입니다. 

부활을 통하여 진리에 눈뜨는 시간입니다. 교회 공동체 안에 살아 계시는 주님이십니다. 마태오 복음을 통해 예수님의 참된 사명과 간곡한 가르침을 다시 만납니다. 사랑하고 용서하는 공동체 정신으로 우리를 초대합니다. 밖으로만 향하던 우리의 시선을 우리와 함께 하시는 주님의 현존으로 옮기게 됩니다. 

주님의 현존으로 우리 삶의 참모습을 보게됩니다. 교회 공동체의 잘못된 관점을 바로잡게 됩니다. 신앙생활의 가장 중요한 것은 예수님을 통해 새로운 가치관을 세우는 기쁨입니다. 마태오 복음과의 만남은 예수님과의 만남입니다. 가

르침을 주시는 만남은 참된 은총이며 축복입니다. 자신이 처해 있는 자리에서 최선을 다한 성 마태오 사도 복음사가의 삶에서 성숙한 부르심의 응답이 말씀으로 깊어지는 삶임을 배웁니다. 

말씀의 내면화는 말씀의 실천입니다. 우리 또한 남겨야 할 것은 감사와 기쁨이라는 말씀의 나눔입니다. 성숙한 삶은 말씀으로 탄생되는 기도와 실천의 삶임을 다시 배우는 성 마태오 사도의 축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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